2022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병원, 무료)

얼마 전 보건복지부에서는 2021년부터 2026년까지 5년간에 걸쳐 국가건강검진 3차 계획을 발표하면서 변경된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영유아 및 아동+청소년 , 성인으로 각각 분리하여 연령에 따른 건강 검진항목이 변경, 추가되었어요. 이번 시간에는 2022년 국가 건강검진 무료 대상자 조회 및 검진 병원 찾기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국가 건강검진 대상자는 ?

(무료) 일반 건강검진자

#대상자

직장가입자 또는 지역 세대주와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의료급여 수급권자 만 19세 ~만 64 세대주 및 만 40세 ~ 만 64세 세대원 해당)

* 매 2년마다 1회 검사 / 비 사무직은 매년 실시.

예) 2022년은 짝수 해로 , 짝수 연도에 태어난 출생자가 국가 건강검진 대상에 해당됩니다.

#1984년 -> 84 짝수에 해당되어 건강검진 대상에 해당.

#1975년 -> 75 홀수에 해당되어 국가 건강검진 대상 해당 안됨.

국가건강검진-예약-방법

2022년은 짝수의 해로 출생연도가 짝수인 분들이 건강검진 대상자가 되겠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내에서 건강검진 조회가 가능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1577-1000)에 전화를 하여 확인해 볼 수도 있답니다.

일반 건강검진 항목은 공통 검사 / 성별, 연령별 검사 , 6대암 검진으로 나누어 진행이 됩니다.

6대 암검진 (무료 또는 본인부담액 10%)

2년마다 암 검진이 제공되는데 자기 부담금이 10% 발생됩니다. 다만 건강보험료 하위 50%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100% 보험공단에 부담을 합니다. 세부 내용은 해당사항을 확인하고 병의원 방문을 통해 자세하게 확인 바랍니다.

2022-국가건강검진-대상자

-대장암 검진 : 만 50세 이상 남녀는 1년마다 분변잠혈검사를 받으시고 양성 판정자는 대장내시경 검사 실시

-위암 검진 : 만 40세 이상 남녀는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2년에 한 번 위내시경 검사

-간암 검진 : 만 40세 남녀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대상자는 상반기 1회, 하반기 1회로 반년에 한 번 초음파검사와 혈액검사 실시

-유방암 검진 : 만 40세 이상 여성에 한해 2년에 한번 유방촬영 검사

-폐암 검진 : 만 54세 ~ 만 74세 이상 남녀 중에 폐암 발생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대상자는 2년마다 저 선량 흉부 CT 검사 실시

-자궁경부 암 검진 : 만 20세 이상 여성은 2년에 한 번 자궁경부 세포검사 실시

연령별, 성별 검사 항목(지역가입자, 직장피부양자)

세대주와 만 20세 이상 세대원 중 짝수 연도 출생자

1.B형 간염검사 (만 40세 이상, 보균자 및 면역자는 제외)

2. 이상지질 혈증 [트리글리세라이드, HDL/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 남자만 24세 이상, 여자 만 40세 이상 해당 / 4년마다 검사

3. 치면세균막 검사( 만 40세 이상)

4. 골다공증 검사(만 54 이상 ~ 66세 여성)

국가건강검진-대상자-조회

5. 정신건강검사 – 우울증 (만 20, 30, 40, 50, 60, 70세) 6. 생활습관 평가 (만 40,50세 / 60, 70세)

7. 노인 신체기능 검사 (만 66, 70, 80세)

8. 인지기능장애 검사 (만 66세 이상 2년마다 1회 시행)

공통 검사

국가 건강검진을 통하여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검사 항목은 기본 진찰과 신체계측 / 피검사 /소변검사 / 흉부 엑스레이 / 혈압 측정 / 구강검진 / 시력 /청력 등이 해당됩니다.

국가-건강검진-병원

이 항목들에 관해서는 건강보험공단이 전액 부담되며 별도의 비용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하고 싶은 검사는 자기 부담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국가 건강검진 병원 찾기

처음으로 받은 국가건강검진이였는데 검진기관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건강검진 병원 찾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검진병원찾기
  1. 건강보험 홈페이지 하단 ‘검진기관찾기’ 클릭
  2. 원하는 지역, 검사명을 선택하시고 ‘검색’ 클릭 – 동네의 어느 지역인지, 검진의 종류와 휴일 검진 여부, 검진 대상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검사병원 상세 정보 확인 – 상세버튼을 누르면 병원의 전화번호, 검진항목, 운영시간, 길 안내까지 나오며 SMS 전송으로 해당병원 정보를 문자로 받아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하네요.
국민건강보험-홈페이지

건강검진 예약 검진 시 주의사항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을 꼭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안되며, 물 , 커피, 음료, 담배, 껌 등 음식을 절대 삼가야 됩니다.

평소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의료진에게 상담을 하고 수면 내시경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자가운전을 피하고 보호자와 같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기간 연장 신청 : 1577 – 1000 (국민건강보험 콜센터)

2021년 국가건강검진 기간 내년 6월까지 연장

정부에서는 부스터샷의 접종에 따라 의료기관이 검진이 부하가 걸릴 수 있고 국민의 건강검진 기회를 보장하기 위하여 2021년 국가건강검긴 기간을 한시적으로 2022년 6월까지 연장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복지부에서는 연령별-성별 검진을 포함하여 국민건강보험범령 등에 따른 2021년도 일반 건강검진 및 암 검진의 국가건강검진 기간이 연장됩니다.

사무직 근로자, 지역가입자, 직장피부양자, 의료급여수급권자 등이 포함된 2년 주기 검진 대상자가 2021년 내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였을 경우 2022년 6월까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간연장 및 신청방법

구분사무직 등(2년 주기) 비사무직(1년 주기)
암검진
적용대상2021년 국가건강검진 미수검자
연장기간2022. 1. 1 ~ 6. 30
연장내용#2021년 미수검한 일반 건강검진 연장#2021년 미수검한 일반 건강검진 연장#2021년 미수검한 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폐암 검진 연장
신청기간 및 방법2022.1.3 부터 신청 가능
고객센터, 공단지사신청 불필요고객센터,공단 *직장가입자는 가업장에 추가등록 가능

국가 건강검진 대상 후기

올해 해당이 되어 국가 건강검진을 하게 되었는데요. 인터넷을 통하여 국가 건강검진을 하는 동네 내과병원을 찾고 직접 예약을 하고 검사를 받았습니다. 공통 검사와 함께 평소 화장실을 자주 가는 탓에 대장 내시경 검사를 추가하여 예약을 했네요.

대장내시경

대장, 위 수면 내시경으로 하기로 했으니 전날 점심을 먹고 검사 전까지 단식을 해야 하는데 꽤 긴 시간이었네요. 평소에 간헐적 단식을 하는데 이번에는 거의 하루정도 꼬박 음식을 안 먹었던 거 같아요. 대장 내시경 준비의 하이라이트는 단식이 아니라 속을 비워내는 과정이죠.

저는 다른 후기를 보며 이번에는 알약으로 된 ‘오라 팡’을 먹기로 했어요. 가격은 3만 원대이고 물에 타 먹는 약에 비해 훨씬 수월하다고 들었는데요.

알약을 한 번에 몇 쉽게 먹어야 하지만 생각보다 수월했고 장도 깨끗하게 잘 비워졌네요. 당일 병원 가는 길에도 화장실에 가고 싶을 만큼 효과가 좋았어요.

병원에 도착하여 기본적인 혈압 측정, 혈액 채취, 흉부 x레이 등을 진행하였고요. 내시경을 하기 전에 물로 된 약 한 컵(가스 제거제?)을 먹고 목을 마취하는 약을 뿌리는데요.

오라팡-대장내시경-알약

마취가 되며 숨시기도 불편하고 이때가 제일 힘들더라고요. 그다음 링거에 수면 내시경 약이 투입되고 잠자게 되는데 중간에 살짝 눈이 떠져 대장내시경 하는 느낌을 느낄다가 다시 잠들어서 끝났네요.

결과는 위에 살짝 염증이 있고, 대장에 작은 융 종이 있어서 조직검사까지 해서 추가금액이 좀 나왔네요. 다행히 몸에 이상은 없었고 실비 보험으로 많이 커버가 돼서 부담은 없었습니다.

2022년 국가건강검진 무료 대상자는?

2022년은 짝수해로 짝수연도에 태어난 사람이 대상자 입니다.

국가건강검진 무료 검사 항목은?

기본 진찰, 신체계측, 피검사, 소변검사, 흉부 엑스레이, 혈압측정, 구강검진, 시력, 청력이 해당됩니다.

건강검진 예약 검진 시 주의사항?

대장내시경이 없는 건강검진은 전날 9시 부터 금식을 하셔야 합니다. 물, 차 등도 마시지 마셔야 합니다.

참조

2022년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총정리

2 thoughts on “2022년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병원, 무료)”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