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가 되면 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마련인데요. 건강관리의 시작은 검진 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다행히 국가에서 제공하는 무료건강검진이 있어 비용부담을 줄여주고 있는데요. 2023년 국가건강검진대상자 확인 그리고 검사 항목 알아보겠습니다.
▼추천글
2023년 국가건강검진대상자 확인!
국가 건강검진은 국가에서 시행하는 ‘공짜’ 건강검진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시작은 건강보험공단에서 1995년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국가건강검진을 시행 중 입니다. 2021년 건강검진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수검률은 74.2%에 이른다고 밝혔습니다.
일반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 1695만 3000명 중 ‘질환의심’ (일반 질환이나 고혈압·다욘병 질환 질환의심으로 판정받은 인원)비율은 33.2%이며 유질환자는 25%(기존에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폐결핵 판정 후 약물치료를 받고 있는 자)에 달해 질환의심자 및 유질환자는 전체 검사인원 중 58.4%로 나타났습니다.
국민건강증진연구소가 12년가 국가 무료건강검진 참가자 270만명의 총 의료비를 추적 조사한 결과, 매년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에 비해 건강검진을 한번 이상 건너뛴 사람의 총 의료비가 2.1배나 높았는데요. 건강검진을 빠뜨리지 않고 꾸준히 받은 사람은 받지 않은 사람보다 각종 질병에 걸릴 확률이 낮고, 질병에 걸린 후 입원 기간이 짧고 병원비도 작다는 조사결과가 있습니다.
(무료) 2023년무료건강검진 “나도 포함일까”
◼2023 계묘년 건강검진대상자조회
직장가입자 또는 지역 세대주와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 (의료급여 수급권자 만 19세 ~만 64 세대주 및 만 40세 ~ 만 64세 세대원 해당)
지역가입자나 직장 피부양자,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주소지로 건강검진 관련 우편물이 발송되므로 우편물의 내용을 꼼꼼히 확인하고 대상자 여부를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 매 2년마다 1회 검사 / 비 사무직은 매년 실시.
🔥 2023년도 국가건강검진대상자 홀수년도 출생자 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대상자조회 👇👇👇
예) 2023년은 홀수 해로 , 홀수 연도에 태어난 출생자가 국가 건강검진 대상에 해당됩니다.
#1981년 -> 81 홀수에 해당되어 건강검진 대상에 해당.
#1974년 -> 74 짝수에 해당되어 국가 건강검진 대상 해당 안됨.
2023년은 홀수의 해로 출생연도가 홀수인 분들이 건강검진 대상자가 되겠죠.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내에서 건강검진 조회가 가능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 (1577-1000)에 전화를 하여 확인해 볼 수도 있답니다.
일반 건강검진 항목은 공통 검사 / 성별, 연령별 검사 , 6대암 검진으로 나누어 진행이 됩니다.
💥💥국가건강검진 검사 주기
♻ 지역가입자 : 세대주 및 만 20세 이상 세대원 | 2년에 1회
♻ 피부양자 : 만20세 이상 피부양자 | 2년에 1회
♻ 직장가입자 : 사무직 2년에 1회 | 비사무직 1년에 1회
♻ 의료급여 수급권자 : 만19세 ~ 만 64세 2년에 1회
6대 암검진 (무료 또는 본인부담액 10%)
2년마다 암 검진이 제공되는데 자기 부담금이 10% 발생됩니다. 다만 건강보험료 하위 50% 의료급여 수급권자는 100% 보험공단에 부담을 합니다. 세부 내용은 해당사항을 확인하고 병의원 방문을 통해 자세하게 확인 바랍니다.
-대장암 검진 : 만 50세 이상 남녀는 1년마다 분변잠혈검사를 받으시고 양성 판정자는 대장내시경 검사 실시
-위암 검진 : 만 40세 이상 남녀는 증상 유무와 상관없이 2년에 한 번 위내시경 검사
-간암 검진 : 만 40세 남녀 중 간암 발생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대상자는 상반기 1회, 하반기 1회로 반년에 한 번 초음파검사와 혈액검사 실시
-유방암 검진 : 만 40세 이상 여성에 한해 2년에 한번 유방촬영 검사
-폐암 검진 : 만 54세 ~ 만 74세 이상 남녀 중에 폐암 발생 고위험군에 해당되는 대상자는 2년마다 저 선량 흉부 CT 검사 실시
-자궁경부 암 검진 : 만 20세 이상 여성은 2년에 한 번 자궁경부 세포검사 실시
💥💥국가건강검진 본인부담금 ?
기본적인 국가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 암검진, 구강검진으로 나뉘는데요. 일반건강검진과 구강검진은 국가지원을 받아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암검진 대상자에 따라 본인부담금 10% 발생할 수 있는데요. 다만 의료급여수급권자 또는 국가암검진대상자는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령별, 성별 검사 항목(지역가입자, 직장피부양자)
세대주와 만 20세 이상 세대원 중 짝수 연도 출생자
1.B형 간염검사 (만 40세 이상, 보균자 및 면역자는 제외)
2. 이상지질 혈증 [트리글리세라이드, HDL/LDL 콜레스테롤, 총 콜레스테롤) : 남자만 24세 이상, 여자 만 40세 이상 해당 / 4년마다 검사
3. 치면세균막 검사( 만 40세 이상)
4. 골다공증 검사(만 54 이상 ~ 66세 여성)
5. 정신건강검사 – 우울증 (만 20, 30, 40, 50, 60, 70세) 6. 생활습관 평가 (만 40,50세 / 60, 70세)
7. 노인 신체기능 검사 (만 66, 70, 80세)
8. 인지기능장애 검사 (만 66세 이상 2년마다 1회 시행)
공통 검사
국가 건강검진을 통하여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검사 항목은 기본 진찰과 신체계측 / 피검사 /소변검사 / 흉부 엑스레이 / 혈압 측정 / 구강검진 / 시력 /청력 등이 해당됩니다.
이 항목들에 관해서는 건강보험공단이 전액 부담되며 별도의 비용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추가적으로 하고 싶은 검사는 자기 부담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 건강검진기간 연장
검사기간 : 당해년도 1월 1일 부터 12월 31일까지 (별도의 기간 연장은 따로 없습니다.)
지난 2년간은 코로나19의 유행으로 6개월 간 무료로 기간을 연장했지만 2023년은 따로 연장에 대한 사항이 없습니다. 하지만 전년도 2022년도에 검진을 받지 않은 일반인 대상자의 경우 공단에 직접 연락하여 요청 시 2023년 대상자로 추가등록 할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 (클릭 시 바로연결)
국가 건강검진병원 찾기
처음으로 받은 국가건강검진이였는데 검진기관은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간단하게 건강검진 병원 찾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건강보험 홈페이지 하단 ‘검진기관찾기’ 클릭
- 원하는 지역, 검사명을 선택하시고 ‘검색’ 클릭 – 동네의 어느 지역인지, 검진의 종류와 휴일 검진 여부, 검진 대상등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검사병원 상세 정보 확인 – 상세버튼을 누르면 병원의 전화번호, 검진항목, 운영시간, 길 안내까지 나오며 SMS 전송으로 해당병원 정보를 문자로 받아 볼 수 있어 매우 편리하네요.
건강검진 예약 검진 시 주의사항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을 꼭 잊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검진 당일 아침 식사는 안되며, 물 , 커피, 음료, 담배, 껌 등 음식을 절대 삼가야 됩니다.
평소 복용하고 있는 약물이 있다면 의료진에게 상담을 하고 수면 내시경을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자가운전을 피하고 보호자와 같이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병원에 가시기 바랍니다.
#건강검진 기간 연장 신청 : 1577 – 1000 (국민건강보험 콜센터)
💥💥 주의사항
◼ 금식 : 공복 혈당 수치 및 요단백 등의 정확한 검사를 위하여 검사 전 최소 8시간 이상 금식이 필요하며 물이나 커피, 음료 등의 액상음식도 섭취를 금합니다.
◼ 검사결과 확인 방법 : 일반건강검진 후 15일 이내 결과지를 문진표에 작성하셨던 주소지로 우편 발송됩니다.
◼ 확진검사 : 검사결과 당뇨, 고혈압, 페결핵 질환의심자는 건강검진결과표 그리고 신분증을 지참하여 병/의원에서 확진검사와 진료를 요합니다.
국가건강검진대상자 후기
금년 무료 건강검진 해당이 되어 검진을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인터넷을 통하여 국가 건강검진을 하는 동네 내과병원을 찾고 직접 예약을 하고 검사를 받았습니다. 공통 검사와 대장 내시경 검사를 추가하여 예약을 하였습니다.
대장, 위 수면 내시경으로 하기로 했으니 전날 점심을 먹고 검사 전까지 단식을 해야 하는데 꽤 긴 시간이었네요. 평소에 간헐적 단식을 하는데 이번에는 거의 하루정도 꼬박 음식을 안 먹었던 거 같아요. 대장 내시경 준비의 하이라이트는 단식이 아니라 속을 비워내는 과정이죠.
알약을 한 번에 몇 쉽게 먹어야 하지만 생각보다 수월했고 장도 깨끗하게 잘 비워졌네요. 당일 병원 가는 길에도 화장실에 가고 싶을 만큼 효과가 좋았습니다.
병원에 도착하여 기본적인 혈압 측정, 혈액 채취, 흉부 x레이 등을 진행하였고요. 내시경을 하기 전에 물로 된 약 한 컵 먹고 목을 마취하는 약을 뿌린뒤 진행을 하였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