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임신바우처 100만원 지급<임신,출산 진료비>

시간이 지날수록 젊은 세대들의 저출산으로 인하여 대한민국은 저출산-저성장이라는 위기감이 점점 고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상황을 타계하고자 여러 출산장려정책을 지원하고 있죠. 2022년에도 첫만남 이용권, 영아 수당, 아동 수당 등 꼭 챙겨야 하는 지원혜택들입니다. 이번시간에는 임신바우처 100만원 대상, 출산지료비 지원대상, 신청방법, 사용기간에 관하여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2022 출산 – 임신 진료비 지원 제도 업데이트!

1) 지원대상 : 임산부 또는 2세 미만의 영유아의 법정대리인이 대상

2) 지원내용 : 한 자녀 임신인 경우 100만원 지급 / 다자녀 임신 경우 140만원 지원

3) 신청방법 : 국민건강보험공단 & 전담 금융기관 (은행/카드사) 등에서 온라인 신청 또는 방문신청

임신 , 출산 진료비 지원 제도 에 관하여 대한민국에 인구곡선은 급격히 떨어지고 있다는 사실은 대부분 아실텐데요. 급격한 인구감소는 결국 국가 경제, 국력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젊은 세대들은 임신 및 출산에 관하여 부담을 느끼며 기피하는 현상이 고착화 되어가고 있다고 해요.

출산진료비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임신, 출산에 관련된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출산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고자 여러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임신바우처는 임신 출산 관련 진료비( 급여 / 비급여) 본인 부담금 결제에 사용할 수 있는 바우처 서비스를 지원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2022년 ! 에는 바우처 사용이 업데이트 되었는데요. 바로 대상 및 금액, 사용기간, 사용범위에 있어서 대폭적인 확대가 되었다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저도 1~2년 안에 임신을 계획하고 있어서 미리 알아두고 이용해 볼 생각인데요. 같이 알아볼까요!

< 지원대상 > – 임신,출산 진료비 신청가능 1. 임산부 (+ 유산, 사산자)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신청 및 임신확인서 로서 임신이 확인되어진 건강보험 가입자(또는 피부양자) 로서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을 신청한 임산부가 지원대상이 됩니다.

# 임신 중 신청하지 못한 출산자 (사산자,유산 포함)도 신청 가능 (‘17.09.19 이후 출산자부터 적용) #2019년 7월 1일 부터 자궁외 임신도 유산에 포함 2. 2세 미만 영유아의 법정대리인 가능

출산한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가 임신,출산 진료비를 신청하지 않고 사망한 경우 한정 #만 19세 이하 청소년 산모는 청소년 산모 임심,출산 의료비 지원 동시 신청 가능합니다. (21년 2월 16고시개정) < 지원내용 >

모든 진료비와 약제,치료 재료 구입비에 사용할 수 있는 전자바우처 형태(국민행복카드)의 지원금으로 지급이 됩니다. ( 한자녀 임신 100만원 / 다자녀 임신 140만원 ) 💲지원금액

ν 한 자녀 임신 ▶ 100만원

ν 다 자녀 임신 ▶ 140만원

분만취약지 거주 시 20만원을 추가지원합니다.

국민행복카드

⨳ 제도 시행일 (2022. 1. 1) 이후 임산,출산 진료비 신청 건부터 적용 ν 국민행복카드로 바우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은 후 , 바우처 서비스 신청을 별도로 하셔야 하는데요.

1️⃣ 먼저 국민행복카드 신청/ 발급받기(카드사 영업점 방문신청, 홈페이지 온라인신청, 전화신청

2️⃣ 바우처서비스 신청하기 : 각 바우처 서비스별 신청서 온/오프라인 🤰사용범위

지원금은 전자바우처 형태 (국민행복카드)로 지급이 되며 모든 진료비 및 약제,치료 재료 구입비로 사용 가능합니다.

⏰사용기간, 사용처

신청 후 사용 시작일부터 2년까지 사용이 유효시간입니다.

ν 기존에는 소아과, 산부인과, 육아용품을 구입할 때에만 가능했다면, 2022년부터는 모든 진료비 외 약제와 치료제료를 구입할 때에도 이용가능합니다.

ν 사용 시작일 : 이용권 발급일 ⨳ 기존에 발급받은 국민행복카드가 있을 경우, 추가 발급 없이 기존 카드로 신청일 (포인트 생성일) 부터 바우처 이용 가능합니다.

ν 사용 종료일

(출산 전 신청) 분만예정일로부터 2년

(출산 후 신청) 출산일 (유,사산)부터 2년 ⨳ 기간내 미사용 잔여금액은 자동소멸

⨳ 재임신 또는 재유산 시 기존 등록된 바우처를 해지하시고 신규 등록하여야 합니다. 기존 바우처 해지 시 기간 내 사용하지 못한 지원금은 자동 소멸. 단 해당 임산부가 출산한 2세 미만 영유아가 있는 경우에는 잔여 포인트 사용 가능

❤ 신청 방법 알아보기

임신바우처-대상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또는 전담 금융기관 (카드사,은행) 등에서 온라인 또는 방문하여 신청가능 국민행복카드는 정부의 여러 바우처 지원을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통합카드를 말합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바우처 사용은 국민행복카드를 필수로 가지고 있어야 신청간능합니다.

<신청인>

ν 임산부 본인 또는 가족

<신청절차>

1️⃣ 방문신청

병,의원에서 발급받은 ‘건강보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신청 및 임신확인서 지참 후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전담 금융기관, 주민센터, 보건소에 방문하여 신청 가능합니다.

2️⃣ 온라인신청

1)병,의원 측에서 임신확인정보를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입력 2)임신부가 직접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앱 또는 전담 금융기관(카드사,은행)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가능합니다.

바로가기 – (임신 지원 서비스 통합 제공- 정부24) <제출서류>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 및 임신확인서 1부 (별지 2호 서식)

임신바우처 신청방법은?

방문 신청, 온라인 신청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임신바우처 사용처는?

소아과, 산부인과, 육아용품을 구입 및 모든 진료비, 약재, 치료제료 구입에 사용가능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난임부부 지원금(시술비) 총정리 (2022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