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 통장 개설 방법 2가지(증빙서류 X, 마이너스통장)

무직자라도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개설할 수 있는 통장의 종류와 개설방법은 일반적인 취업자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무직자 통장 개설 방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무직자통장 개설가능한 종류

한시적으로 직장이 없거나, 주부, 학생, 외국인 분들의 경우 요즘은 통장 개설하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정부에서 대포통장 근절을 위해 계좌 개설 요건이 강화되었기 때문인데요. 통장 개설 조건이 까다로워지고 은행에서 거부받는 경우도 많은데요.

무직자대출방법

오늘 포스팅에서는 무직자도 증빙서류를 따로 소지하고 있지 않아도 통장개설을 할 수 있는 종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은행에서 계좌개설을 하려면 기본적인 서류를 요구하는데요. 소득증명서와 재직증명서 등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무직자에게는 이런 서류를 증빙하기 힘들지만, 은행 계좌가 왜 필요한지 분명히 소명을 하게된다면 계좌를 어렵지 않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1)한도 계좌 개설

한도계좌는 금융사고 방지를 위하여 은행의 입출금계좌를 ‘금융거래 한도계좌’로 처음 개설이 되는것을 말합니다. 한도 제한 통장은 이체 및 출금의 한도가 있는것을 말합니다.

ex) 카카오뱅크 앱에서 이체

1일/1회 최대 200만원

◼ATM 이체 및 출금

1일 / 1회 이체 최대 100만원

1일 / 1회 출금 최대 100만원

💥단, 미성년자는 모바일앱 이체한도와 자동화기기 이체/출금한도를 합산하여 1일 최대 100만원 되겠습니다.

무직자-한도계좌

한도계좌를 일반 통장으로 바꾸는 조건

👉 신용카드 공과금 자동이체 등록

👉 공과금 3개월 이상 자동이체

👉 대출을 받은 뒤 즉시 상환하면 다시 한도 제한에 걸리지 않음

👉 거래실적 – 일정 기간동안 직불카드 등 거래 실적이 있다면 해제

👉 예적금 가입 – 일부 금융기관의 경우 예적금 가입 후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해제

2) 신용대출계좌 (무직자 마이너스통장)

대출을 받기 위한 계좌로 대출한 금액에 대한 이자를 지불해야합니다.

  • SBI 저축츤행의 대출브랜드인 사이다뱅크의 소액 마이너스통장을 개설할 수 있으며 큰 금액은 아니지만 소액으로 당장 급한상황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은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소액대출 상품입니다.
  • 마이너스통장 이란? 개요 은행 들이 취급하는 대출 상품의 하나. 정식 명칭은 ‘한도대출’ 이지만 상징적으로 ‘마이너스 통장’ 또는 ‘마통’으로 칭해지고 있습니다.
  • 은행 측이 개통한 전용 계좌에 약정을 걸고 한도를 설정해주며 약정금액까지는 잔액이 마이너스로 빠져나가는 식의 대출입니다. ‘상한 내에서 원하는 만큼만 원하는 때에 빌리리 수 있는 방식’

무직자 통장개설 방법

무직자가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서는 본인 확인을 위한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 그리고 통장 개설을 위한 자금이 필요합니다. 무직자는 소득이 없으므로 예치금을 납부해야 하는데요.

무직자가 개설할 수 있는 통장에는 제한이 있으니, 개설하고자 하는 은행이 어떤 통장을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통장 개설 시 은행의 요구사항에 따라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인기글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신청 방법(본인부담상한제)

현금영수증 조회 홈택스 [카드등록방법 2가지]

무직자 통장 개설 준비물은?

성인 : 주민등록증, 발급 확인서, 여권, 선원수첩, 운전면서증, 군 운전면허증, 장애인 복지카드 등 금융기관이 인정하는 신분증.
외국인: 여권, 주한미군 출입증, 외국인 등록증, 재외동포 국내 거소증, 여주증 등 금융기관이 인정하는 신분증.
청소년: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청소년증, 청소년증 발급 확인서, 장애인 복지카드, 학생증, 기본증명서, 주민등록표등본 또는 초본, 여권

한도계좌 해제방법?

재직증명, 급여이체, 신용카드, 공과금 자동이체 실적 등